공부하기/직업상담사

직업상담사 실기_ 직업상담학 요약

모델# 2020. 9. 11. 14:00

실기_1과목_직업상담학_요약본.pdf
0.36MB

1과목 : 직업 상담학

정신분석상담  

- 프로이트, 성격이론,

- 성적,삶의 욕구 (리비도)  ßà  죽음의 욕구(타나토스)

- 구 항 (성격형성의 결정적 시기) 잠 성 à 고착현상 à 부적응행동 (원초아 충족 x)

- 의식, 전의식, 무의식

- 성격구조 : 원초아(본능, 쾌락), 자아(현실), 초자아(이상, 양심)

 

* 정신분석 인간관

- 비합리적, 과거결정론, 생물학적 존재, 무의식적 동기

 

* 전이 :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중요인물을 투사 à 이해, 훈습으로 해결

* 역전이 :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감정을 투사 à 자기이해, 교육분석, 지도상담으로 해결

 

 

* 프로이트 vs 아들러 인간관 비교

 

*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

- 자아의 기능 강화

- 방어기제 이해

- 건설적인 성격 형성

 

* 정신분석 불안 유형 (현 신 도)

- 실적 불안 : 외부세계

- 경증적 불안 : 원초아의 충동 이식

- 덕적 불안 : 자아가 초자아로부터의 처벌, 양심에 대한 불안

 

* 정신분석 주요기법

- 자유연상 / 최면요법 /  감정분석

- 저항분석 /  꿈의 분석 / 전이 분석

 

* 방어기제

- 억압

- 거부(부인)

- 투사 :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타인에게 투사

- 퇴행

- 고착

- 합리화 : 여우와 신포도(목표 부정), 달콤한 레몬(가치 부여)

- 반동현성

- 승화 : 용납될 수 없는 것을 용납되게

- 주지화 : 본능을 지적활동에 묶어둠

 

 

 

* 정신분석, 인간중심, 행동수정, 인지접근 상담,공통적 접근

- 관계 형성

- 자기이해 촉진

- 새로운 경험

- 내담자 수준 따라 다르게

- 불안 감소

- 피드백

 

* 보딘,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 (탐 중 변)

- 색과 계약 : 정신역동적 상태

- 대한 결정

- 화를 위한 노력

 

* 정신역동적 상담 상담기법 (명 비 소)

- 료화 : 정신역동 명료화

-

- , 방어체제의 해석 : 내적동기와 직업의사결정 관계 인식

 

특성요인 상담, 지시적 상담, 상담자 중심 상담

* 월리암슨, 특성-요인 이론, 인간관

1.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 모두 보유

2. 타인의 도움을 필요

3. 선한 생활 자기결정

4. 선의 본질은 자아실현

5. 인간은 독특한 세계관

 

* 특성 요인, 6단계 상담과정 (분 종 진 예 상 추)

- 분석 à 종합 à 진단 à 예후(처방) à 상담 à 추후지도

 

* 특성요인 직업상담, 해석 단계 활용 (충 설 설)

- 직접충고 : 내담자 잘못된 길, 내담자가 솔직한 견해 요구

- 설득 : 합리적, 논리적 자료제시

- 설명 : 검사자료 설명

 

* 브레이필드, 직업정보의 정보적, 재조정, 동기화 기능 (정 재 동)

- 보적 기능 : 선택에 도움, 진로 선택 지식 증가

- 조정 기능 : 현실에 비추어 적당한지 재조명

- 기화 기능 :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참여, 동기 강화

 

 

 

 

인간중심상담

* 로저스,인간중심상담, 인간관 내담자 중심상담, 비지시적 상담, 진단 X

- 인간은 선

- 자아실현

- 미래지향적

- 자유로운 존재

 

* 로저스,인간중심상담, 철학적 가정 5가지

- 인간은 독특 유일 존재

- 성장력

-

- 개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

- 인간은 의사결정 권리

 

* 로저스, 인간중심, 상담자 기본 태도 3가지 ( 일 무 공)

- 일치성(진실성) : 상담자가 내담자에 느낀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

- 무조건 수용 : 내담자 평가 X, 있는 그대로 수용

- 공감적 이해 : 내담자 입장에서 이해

 

* 내담자 중심 상담 vs 특성-요인 상담 차이점 2가지

내담자 중심 상담

특성 요인 상담, 상담자 중심

비지시적 상담, 수용적

지시적 상담

개인의 개별성, 독특성 강조

개인의 특성과 요인에 따른 분류와 비교

,

내담자는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

내담자는 나약한 존재

주관적, 감정적 측면 강조

객관적인 자료에 의존

내담자와의 관계형성(라포), 진단 X

심리진단 중요

 

인지행동상담

* 인지 행동 상담, 인간 기본 관점

- 인지 우선

- 감정이나 행동은 인지의 영향

- 부적응 해결 = 인지 변화

 

* 엘리스, REBT, 기본 원리 5가지

- 인지, 정서, 행동은 상호작용, 인지가 중요

- 내적 사건이 정서반응에 영향

- 비합리적 사고는 문제의 결정요인

- 인지 분석

- 과거보다 현재에 초점

- 비합리적 신념은 변화 가능

 

* ABCDEF 기법

A(선행사건)

B(신념) – 비합리적, 합리적

C(결과) - 정서적 결과

D(논박) –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

E(효과) – 논박의 인지적 효과

F(감정) – 합리적 인지 à 새로운 감정

 

* 비합리적 신념 뿌리, 당위성 ( 자 타 조)

- 자신 : 타인의 인정을 받아야한다

- 타인 : 타인은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야한다

- 조건(이상) : 세상은 내가 원하는 대로 가야한다

 

* Liptak, 비자발적 실직자, 5가지 비합리적 신념

- 완전한 직업탐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

- 직업 탐색 기법 습득이 필요 X

- 진로상담자가 전문가, 직업을 찾아 줄 것

- 면접 후 거절은 재앙

- 직업탐색과정에 몰두

 

* Beck, 인지치료, 자동적사고, 인지오류

- 자동적 사고: 의지와 상관없이 떠오르는 생각 :  긍정적 / 중립적 / 부정적

à 인지오류 : 흑백논리, 선택적 추상(여과), 의미확대 및 축소, 과잉일반화, 재앙화

 

* 대안적 사고 찾기 ( 절 재 인 )

- 특별한 의미 이해하기 : 어떤 단어들은 자동적사고에 의존하여 개인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음

- 절대성에 도전하기 : 모든,항상, 결코, 이런 절대적 진술에 도전

- 재귀인 하기 : 사건의 책임을 정당하게 돌림

- 인지왜곡 명명하기 : 흑백논리, 과일반화, 선택적 추상,

- 흑백논리 도전 :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기

 

행동주의 상담

- 인간관 : X, X / 환경자극에 반응하는 유기체 /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/ 행동은 학습된 것

- 환경 à 조건화(학습)

- 고전적 조건화 : 파블로프, NS(중립자극) + UCS à USR / CS à CR

- 조작적 조건화 : 스키너 박스, 강화이론(정적 - 선호사항 제공 / 부적- 혐오사항 제거)

- 강화 계획 : 고정간격 / 변동간격 / 고정비율 / 변동비율

 

* 체계적 둔감법 3단계 ( 근 불 단 )

- 1단계, 근육 이완

- 2단계, 불안 위계도 작성 ( 0 ~ 100 까지)

- 3단계, 단계적 둔감화 (불안자극+근육이완)

* 주장 훈련

- 대인관계 불안 치료, 내담자에게 불안 외 감정 표현

- 주장적 행동, 비주장적 행동 (공격 행동, 소극적 행동) 구분

- 비주장적 행동 이유 확인 à 비합리적사고  à 합리적 사고 à 근육이완 à 주장행동

 

* 행동주의, .외적 행동변화 촉진

- 내적 : 체계적 둔감법, 근육이완법, 인지적 모델링

- 외적 : 토큰법, 모델링, 주장훈련

 

* 행동주의 상담기법,

- 불안감소기법 : 주장훈련, 체계적 둔감법, 홍수법 (: 주 체 홍 )

- 학습촉진기법 : 강화, 변별학습, 대리학습, 사회적 모델링 ( : 강 변 대 )

 

* 노출치료법

- 실제적 / 심상적 / 점진적 노출법 / 홍수법

 

* 라자루스, BASIC ID : B(행동), A(반응), S(감각), I(심상), C(인지), I(대인관계), D(약물)

 

실존주의

- 인간관 : , 삶의 의미, 지금-여기, 시간, 현존, 책임

 

* 실존주의, 궁극적 관심사 중요 (자 잠 존 시)

- 자유와 책임 : 인간은 자기결정적

- 잠재력와 죄의식 : 능력 평가 과정 불안

- 존재와 비존재 : 비존재에 대한 불안

- 시간 : 시간의 유한성에 대한 불안

 

형태주의, 게슈탈트 상담

- 지금-여기, 자각, 이미지 형성(전경, 배경)

* 형태주의, 상담 원리

- 총체론, 장이론, 이미지 형성(배경,전경) , 자기조절(성장)

 

*펄스, 태주의 상담 기법 (자 비 뜨 꿈)

- 기 각성 기법 : 지금-여기에서 체험되는 것을 자각

- 의자 기법 : 감정을 빈 의자에 투사

- 거운 자리 : 문제에 공격적 직면, 미해결 과제 해결

- 작업 : 꿈에 숨겨진 메시지를 찾아 자각

 

* 형태주의, 양파껍질,

 신경증의 층 ( 피 공 교 내 외)

- 피상층, 공포층, 교착층, 내파증, 외파층

 

의사교류분석(TA) 상담 - Bene

* 의사교류분석, 3가지 자아(구조)  PAC   의사교류팍!!!

- P(부모 자아) : 부모 영향 재현

- A(어른 자아) : 객관적, 성숙적

- C(어린이 자아) : 순응적

 

* 의사교류분석, 개인의 생활각본, 생활자세 4가지

 

자기긍정

자기부정

타인긍정

생산적 인간관계

애정적 경향

피해적

마조히즘

타인부정

공격적

새디즘적

파괴적

종말적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아들러, 개인심리상담

* 아들러, 개인주의 상담목표

- 사회적 관심

- 열등감 감소

- 바람직한 생활양식

- 내담자의 잘못된 가치 수정 목표

- 잘못된 동기 바꾸도록 돕는다.

- 사회적 구성원

 

* 아들러, 생애진로사정(LCA)

- 내담자 경험에 초점,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, 구조화 면접법

- 구조

1) 진로사정 - 일의 경력 : 수행한 직무

           - 교육, 훈련과정 : 경력, 학교와 학습에서 좋은 것

- 오락 : 여가시간의 활용

    2) 전형적인 하루 : 일상생활 (의존적-독립적)

    3) 강점 및 장애 : 장담점

    4) 요약

- 얻을 수 있는 정보 : 직업경험과 교육 수준 / 기술과 능력 / 가치와 자기인식

- 직업가계도(제노그램) : 가계력 분석, 정보 이해 도움,

 

* 수퍼,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(문 심 자 현 태 의)

1) 제탐색 : 비지시적

2) 층적 탐색 : 지시적 직업탐색 설정

3) 아수용 : 비지시적

4) 실검증 : 검사, 직업정보 분석

5) 도와 감정 탐색 : 현실검증으로 인한 태도를 비지시적으로 탐색

6) 사결정 : 비지시적 고찰

* 포괄적 직업 상담, 내담자 진단 과정 (진 명 문)

- : 내담자에 대한 검사자료 수집

- 료화와 해석 : 의사결정 방해 태도 명료화

- 제해결 : 내담자 문제해결 행동 결정

 

상담기법

* 기본기술

- 적극적 경청 : 상담자가 내면적인 감정까지 이해함을 보이는 반응

- 공감 : 내담자의 세계를 자신의 세계로 지각

- 명료화 : 모호한점을 분명

- 직면 : 내담자의 거부를 주목

 

직업상담의 문제유형

* 월리암슨, 변별진단 4가지 문제 유형 ( 어 흥 무 불)

- 리석은 선택 : 적성보다 낮은 직업 선택

- , 적성 불일치 : 자기 생각이나 측정된 결과에 따른 불일치

- 선택 : 모른다

- 확실한 선택 : 자신의 결정에 대한 불안

 

* 보딘, 직업 문제 심리적 원인 (의 정 자 선 확)

- 존성 : 진로결정에 타인 의존

- 보의 부족

- 아갈등 : 내부 심리적 갈등

- 택 불안 : 대안들 가운데 결정 x

- 신 부족 : 확인을 추구

 

* 크라이티스, 흥미와 적성 문제유형 분류 변인 (적 결 현)

- 응성 : 적응형부적응형

- 정성 : 다재다능형 우유부단형

- 실성 : 비현실형(흥미) – 강압형(적성, 흥미 x) – 불충족형(흥미와 일치, 적성이 낮음)

 

집단 상담

* 집단 상담의 장점과 단점

- 장점 : 실용성, 효율성 / 경제적 / 타인과 교류 / 사회적 장면

- 단점 : 모두에게 만족 x / 개성 상실 / 비밀 보장 어려움

 

* 톨버트, 집단상담 5가지 활동 유형

- 탐색 : 자신의 감정,태도 탐색

- 상호작용 : 구성원과

- 정보검토와 목표연결

- 정보획득과 검토

- 의사결정

* 부처, 집단상담 3단계

- 탐색단계 : 자기개방, 흥미,적성 탐색

- 전환단계 :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, 가치 명료화

- 행동단계 : 목표 설정 후 행동

 

* 사이버 상담

- 시공간적 제약 극복 / 접근성 용이 / 익명성 / 컴퓨터 세대 / 비용 저렴

 

내담자 사정하기

* 내담자 가치사정법 ( 체 과 절 자 백)

- 크목록 가치 순위 정하기

- 거의 선택 회상

- 정 경험 조사

- 유시간과 금전 활용 조사

- 일몽 말하기

 

* 내담자 흥미사정기법 ( 흠 직 작 흥)

- 흥미평가기법 : 종이에 알파벳을 적고 관련 흥미를 찾는다

- 직업카드 분류전략 : 홀란드 6각형 이론과 관련된 카드를 주고 선호군, 혐오군, 미결정군으로 나눔

- 작업경험 분석 : 내담자의 가치, 기술 등 광범위 하게 규명

- 흥미검사

 

* 슈퍼, 흥미사정기법 (표 조 조)

- 표현된 흥미 : 흥미를 표현하게 함

- 조작된 흥미 : 활동을 관찰하여 흥미 조사

- 조사된 흥미 : 검사

 

* 기스버스 & 무어, 기본 상담기법

- 정 사용하기

- 곡된 사고 확인하기

- 명에 초점 맞추기

- 이된 오류 정정하기

- 미 있는 질문

- 분류 및 재구성

- 반성의 장 확인